삼성전자는최근의반도체투자확대로계속해서천문학적인비용이필요한상황이다.연간설비투자(CAPEX)비용만50조원안팎에이르지만,가용현금은부족하다.
민간풀은4년전인2020년까지만해도운용규모를3조원이상으로늘리는등성장성이기대되던OCIO먹거리였다.금융위가도입한제도하에운용되는풀이라는점에서상징성도있었다.
CRS(SOFR)와IRS의차이인스와프베이시스의역전폭은축소됐다.
4분기국내총생산(GDP)대비경상적자비중은2.8%로전분기의2.9%에서0.1%포인트하락했다.
문제는규모와비용이다.운용기금규모는50억원으로수수료만으로OCIO인력등인프라를유지하기란쉽지않다.게다가주요대학기금을대부분삼성자산운용과미래에셋자산운용등이맡고있어추가성과를내기엔문턱이여전히높다.
우에다총재는이날국회에서보유주식을즉시매각할계획이없다며ETF를줄이는방법에대해충분한시간을갖고검토할것이라고시사했다.
우에다총재는엔화약세와관련해"언제나그렇듯단기환율변동에대해서는언급하지않는다"면서도"환율변동이경제와물가에큰영향을끼칠경우정책대응을고민할것"이라고덧붙였다.
이런일을많이하다보니까대다수관료들은정책뿐만아니라정치에대한이해도도높아지게됩니다.국회에입성했을때다른직군에있었던분들보다훨씬빠르게적응을할수있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