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ETF의구조가복잡하거나해외자산에기초한상품일수록특정주식을몇퍼센트직접가지고있기보다,해당ETF설명에맞는기관간스왑계약여러개로구성하는경우가많습니다.투자자입장에선이럴때스왑계약의만기,아니면만기후다시계약할때발생하는롤링위험과비용,상대기관에지불한수수료등은공개가되지않는셈입니다.
앞서금융감독원은지난11일홍콩H지수ELS손실에대한분쟁조정기준안을발표한바있다.
즉,이들은과거에비해중립금리수준이많이올라왔고,그래서어지간히높은기준금리에도경제가쉽게반응하지않는것같다고말하고있습니다.
그는이어"현재시장은단기과열에따른조정을받고있다"며"최대하락폭이30%일경우5만1천달러까지떨어질것으로보이며신규고래,즉ETF구매자들은평균5만6천달러대에서진입할것"이라고내다봤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2월생산자물가를전월대비로보면0.3%올랐다.지난해12월이후석달째상승세다.
미국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올해금리인하횟수를유지한가운데경제전망치를상향수정했고,경제지표도호조를보이면서미달러화는계속지지를받는양상이다.
통계청에따르면지난2월소비자물가는전년대비3.1%뛰었다.농산물물가가20.9%올라전체물가를0.80%포인트(p)끌어올린것으로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