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9시에시작하기로했던주총은의결권주식집계로한시간늦춰진오전10시에나진행되는해프닝이벌어지기도했다.
부동산·주식등의자산가격이급등했고이를꺼드리려는BOJ의금리인상은걷잡을수없는파장을일으켰다.부실이터지며금융기관이위험해지자1990년대에꺼내든경제부활의카드는다시금리인하였다.일본도아마이때는수십년후마이너스금리까지가리라고생각하진못했을것이다.
DS운용이김대표를영입한배경역시이와무관하지않은것으로보인다.종합운용사대표를경험한김대표를앞세워공모경쟁력강화를도모할수있기때문이다.
아시아장에서미국채금리는간밤에이어추가하락을이어나갔다.미국채2년물과10년물금리는전장대비1~2bp내렸다.
이에따라전체손상차손규모도전년대비절반이하로줄면서7년만에연간순이익을냈다.
전일뉴욕증시3대지수도일제히사상최고치를기록하며마감했다.
이어지는파장은신용리스크폭증이다.기업의디레버리징에디폴트(채무불이행)가발생한다.주식시장타격은필연적이다.글로벌금융위기와코로나팬데믹(대유행)등으로불거진재정확대가경제를망치는'자승자박(自繩自縛)'의악순환인셈이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