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은"민생토론회에서발표된정책들은취약계층,지역경제등시급한지원이필요한대상을선별해보완하는조치"라며"늘봄학교지원확대나중소기업·소상공인지원등취약계층에대한정책은경기영향이크지않다"고설명했다.
보험사는기존에보유채권을'만기보유증권'과'매도가능증권'으로분류했고만기보유증권은회계상원가로,매도가능증권은시가로평가해왔다.다만IFRS9을도입하면서보유의도에따른자산분류·재분류가불가능해지고,사업모델이나특정요건(SPPI)을기준으로채권보유형태가정해진다.
한때세계를호령하던대제국로마가인플레이션때문에허망하게무너진것처럼,인플레이션은동서고금을막론하고국가와정권을무너뜨린적이많다.가까운예로문재인정부도주택부문의인플레이션,즉부동산값폭등에제대로대응하지못했다는비판을받는게사실이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기후위기최대피해자인청년들을위한'청년기후연금'도입도추진해국민연금납부예외연령층(18~27세)의최초납부(18세)를전액지원한뒤이후에는50%를지원하기로했다.
박철완전상무를대리해주총에모습을드러낸김형균차파트너스대표는2호의안이상정되자마자바로마이크를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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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배금은말그대로의무없는배당금개념이기때문에변동가능성도없진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