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모든문제를해결하는만병통치약같은정책은없다.통화당국이대다수국민과기업의고통을무릅쓰면서도고물가에대응하기위해어쩔수없이금리를인상한것도마찬가지다.한국은행의기준금리인상에대해정부가고금리부작용을유독강조하다가,갑자기고물가와가계부채를잡겠다고손발벗고나서는모양새도썩좋지만은않아보인다.
외국인투자자중상당수가한국이일본수준의성과를거두지는못할것으로예상하자BofA증권은"한국의기업밸류업프로그램에대한(외국인의)열의가적다"라고진단했다.
한신평은"대부분진행사업장의원가율이100%내외에이르고있고,PF보증금액이증가한상황"이라며"신용위험이확대될가능성을배제할수없다"라고평가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여전채7,220억원
19일서울채권시장에따르면3년국채선물은오후1시46분현재전거래일대비6틱오른104.61을기록했다.증권은4천239계약순매수했고외국인이6천103계약순매도했다.
다만연준은올해말금리전망치는유지하면서도,내년과내후년금리전망치는상향했다.
연합인포맥스지수선물통합화면(화면번호6520)에따르면한국시각으로이날오전10시5분기준E-MiniS&P500선물은전장대비0.25%상승한5,299.75에,E-Mini나스닥100선물은전장보다0.44%오른18,561.75에각각거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