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연준의올해금리인하횟수가줄어들것이라는전망이우세했으나실제로연준이경제전망요약(SEP)에반영될경우실망스러운시장반응이나타날가능성도있다.
국고채3년금리는지표물인23-10호를기준으로전거래일민간평가사금리대비1.1bp내린3.379%에거래를시작했다.국고채10년지표물인23-11호는전거래일대비2.8bp하락한3.447%로개장했다.
물론총선이후를겨냥하는곳들도있다.내부사정등으로선제조달을마치지못한기업들은마지못해총선이후발행에나설수밖에없다.
통신사와단말기제조사대표들은"정부의가계통신비절감및이용자보호정책에부응하기위해노력해왔다"며"앞으로도서비스혁신과성장못지않게오늘논의된이용자보호조치들을강화하기위해노력하겠다"고밝혔다.
CRS(SOFR)와IRS의차이인스와프베이시스의역전폭은대부분구간에서축소됐다.
지난해보험업계에도입된IFRS17은보험사CFO들의고민을키운원인이다.현대해상역시IFRS17도입에따른변화와감독당국의계리적가정가이드라인여파에서자유로울수없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대통령이직접상공의날행사에참석한것은지난2021년이후3년만의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