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관계자는사외이사는물론사내이사까지신규선임하는하나금융을주목할필요가있다며사내이사선임을통해내부후계구도를공고히하는한편,당국의요구에맞춰사외이사구성까지바꾸면서지배구조에큰변화가생길것으로보인다고전했다.
그러나일각에서는연준의금리인하기대치가재조정되면주가가조정을받을수있다는우려도나오고있다.
정부는해외온라인플랫폼관련소비자이슈가다양한영역에서발생하고단일부처대응으로는복잡한현안에대응하기어렵다는점을인식하고있다.
뉴욕연은은향후연준대차대조표의경로를▲QT속도둔화(QT테이퍼링),▲QT완전중단,▲대차대조표재확대(지준공급재개)로분류했는데,세단계를나누는NGDP대비지준비율을각각10%,9%,8%로제시했다.8%는팬데믹사태가터지기직전인2019년12월평균수준이라는게뉴욕연은의설명이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다만크레디트물호황을레포펀드만으로설명하기엔부족하다는지적도나온다.
그러면서"만약거래할수있는시점직전에투자자에게물량을넘긴다면,그전까지증권사가보관하고있는물량에대한비용을어떻게처리할지도고민해봐야한다"고말했다.
이외에도생보사의실버산업진출활성화,자회사및부수업무관련규제개선,예금보호제도개선등을추진한다고생보협회는설명했다.